뒤로가기 용어모음

용어모음 용어모음 | 시사용어

힐스버러 참사
1989년 4월 영국 셰필드 힐스버러 경기장에서 축구팬 97명이 압사하고 700명 이상이 다친 사건. 시합을 앞두고 수많은 팬이 몰리면서 경찰이 출입문을 추가로 개방했는데, 여기로 너무 많은 사람이 쏟아져 들어가면서 압사 사고가 발생했다. 참사 9개월 뒤 나온 경찰 조사보고서는 사고 원인을 ‘술 취해 입장권 없이 경기장 안으로 밀고 들어온 리버풀 팬들의 폭거 때문’이라며, 사망 원인을 ‘사고사(accidental death)’로 결론 지었다. 그러나 사고 20년 뒤인 2009년 노동당 소속 앤디 번햄 문화언론체육부 장관이 재조사를 요구하기 시작하며 당시 내각은 힐스버러 독립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1차 조사보고서가 나온 지 22년이 지난 2012년, 진상을 밝혀내기 위한 재판이 열렸고, 그 결과 2016년 당시 참사가 ‘중대한 직무유기로 인한 과실치사’라는 판결이 나왔다.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도 정부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카카오톡 채팅
0.00 (0명)별점을 주세요!

이전글   비질런트 스톰

다음글   유엔기후변화협약

관련용어  
    가습기 살균제 참사
    시사용어
     
    옥시, SK케미칼(유공), 애경 등의 가습기 살균제로 폐섬유화 피해자가&…

    관악구 폭우참사
    시사용어
     
    폭우로 관악구에 있는 반지하가 침수되면서 발달장애 일가족 3명이 사망한 사건 지난 8월 8일 중부지방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졌다. 서…

    마리카나 참사
    시사용어
     
    마리카나 참사 남아공에서 발생한 유혈사태

    힐즈버러 참사
    시사용어
     
    힐즈버러 참사 1988년 4월 12일 잉글랜드 셰필드에 있는 힐즈버러 스타디움에서 96명의 팬이 사망한 사건

    사바르 참사
    시사용어
     
    사바르 참사 2013년 방글라데시 사바르에서 의류 공장 건물이 붕괴되면서 발생한 참사

 

Copyright © 폼114.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